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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어문 다루기 1Android_Kotlin/Kotlin_공부 2023. 3. 19. 17:21728x90
코틀린은 여러 가지 종류의 제어문을 제공하고있으며,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들은 자신이 원하는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코틀린에서 제공하는 제어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if-else문
if-else문은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하는 제어문 중 하나입니다. 코틀린에서도 if-else문이 제공되며, 기존의 자바와 동일한 문법을 갖습니다. 아래는 코틀린에서 if-else문을 사용하는 예시 코드입니다
fun main() { val age = 25 if (age >= 19) { println("성인") } else { println("미성년자") } }
위의 코드에서는 변수 age를 선언하고, if-else문을 사용하여 age가 19 이상인지를 비교합니다. 만약 age가 19 이상이면 "성인"이라는 메시지를 출력하고, 그렇지 않으면 "미성년자"라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.
when문
when은 코틀린에서 도입된 새로운 제어문 중 하나입니다. 자바의 switch문과 유사하지만, 더 간결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 when문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작성됩니다.
when (조건식) { 조건1 -> 표현식1 또는 실행문1 조건2 -> 표현식2 또는 실행문2 ... else -> 표현식n 또는 실행문n }
when문은 조건식으로 정수 뿐만 아니라 문자, 문자열 등의 값을 사용할 수 있으며, 또한 is 연산자를 사용하여 타입을 비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 또한 when문은 여러 조건을 동시에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fun main() { var input: Int while (true) { println("메뉴를 선택하세요.") println("(1)시작 (2)일시중지 (3)종료") input = readLine()?.toIntOrNull() ?: 0 when (input) { 1 -> println("시작합니다.") 2 -> println("일시 중지합니다.") 3 -> { println("종료합니다.") break // 무한 루프를 종료합니다. } else -> println("잘못된 메뉴를 선택하셨습니다.") } } }
위 코드는 사용자로부터 메뉴를 선택받아 해당하는 동작을 실행하는 코드입니다. when문을 사용하여 input 변수에 따라 다른 동작을 실행합니다. 사용자가 1을 선택하면 시작합니다. 를 출력하고, 사용자가 2를 선택하면 일시 중지합니다.를 출력합니다. 사용자가 3을 선택하면 break 문을 사용하여 무한 루프를 종료합니다. 그 외의 경우에는 잘못된 메뉴를 선택하셨습니다.를 출력합니다.
while문
while문은 조건식이 참일 때 반복하는 데 사용됩니다. 다음은 while문의 형태입니다.
while (condition) { // condition이 참인 경우 반복 실행되는 코드 }
condition은 평가 결과가 true 또는 false인 boolean 표현식입니다. condition이 true일 때, 중괄호 내부의 문장이 반복적으로 실행됩니다. condition이 false이면, while문은 실행되지 않고 그 다음 문장으로 이동합니다.
while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 횟수가 결정되는 루프를 구현할 때 사용됩니다. 조건에 따라 루프가 종료될 수 있으므로, 이를 무한 루프로 만들어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아래는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더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.
fun main(){ var i = 1 var sum = 0 while (i <= 10) { sum += i i++ } println("1부터 10까지의 합: $sum ") }
아래는 while문을 무한루프로 활용한 예제입니다.
fun main(){ while (true) { println("Hello moon!") } }
위의 코드는 무한히 "Hello moon!"을 출력하는 무한루프 코드입니다. "Hello moon!"이 무한히 출력되며, 이를 중지하려면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해야 합니다. 무한루프는 CPU 자원을 과도하게 소모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무한루프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중지 조건을 명시해주어야 합니다.
이번 글에서는 코틀린에서 제공하는 if-else문과 when문, 그리고 while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 글에서는 이번 글에서 다루지 않은 제어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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